티스토리 뷰



배우자 부정행위위자료 청구기간 및 손해배상 범위







혼인한 남녀는 서로에게 책임과 의무가 있는 소치로, 실제 지켜야하는 선을 넘게 된다면 그에 상응하는 책임이 발생할 수 있지요. 일례로 배우자의 부정행위위자료는 정조의무를 지키지 않은 것으로 이로 인해 가정의 파탄을 야기한 것으로 해석돼 법적인 분쟁이 현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난항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실제 남편이나 부인이 외도를 저질렀다는 정황을 알게 될 시, 그 충격은 형용할 수 없을 정도의 고통이 도래할 수 있습니다. 배필에게는 크나큰 신뢰가 존재하였던 소치로 상동처럼 예상치 못한 범주의 사안에 가닿게 될 시, 일상생활에도 지대한 영향이 미칠 수 있습니다. 한데 이와 같은 감정을 추스르지 못하고, 상대방의 직장을 무작정 방문해 욕설을 하거나 폭행을 한다면 자칫 명예훼손이나 폭행죄 등의 혐의에 직면할 수 있는 연유로 초엽부터 합당한 대처방법을 강구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남편의 외도 및 불륜으로 인해, 혼인해소 소송을 진행한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L양은 3년 전 남편 N군과 결혼을 해 신혼생활을 보내고 있었죠. L양은 이제 막 시작한 가정생활을 어떻게든 이끌어가고자 했습니다. 특히 경제적으로도 이바지 하고 싶은 마음에 야근도 마다하지 않았고, 주말이면 함께 재밌는 영화도 보고, 맛있는 음식도 하는 등 가정을 잘 꾸리고자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한데 얼마 전 N군의 불륜 사실을 알게 돼 충격에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L양은 N군과 갈라서기로 결심하였고, 남편의 외도 및 불륜 상대였던 그 상간녀에게도 손해배상을 청구하고자 조속히 배우자 부정행위위자료 청구기간 및 손해배상의 범위에 대해 파악하고자 법적조력을 촉구하였습니다. 사실관계를 밝히고자 양측이 여행을 갔었던 사실이 저장된 차량의 블랙박스에 저장된 증거자료와 자정이 넘은 시간에도 수차례 통화한 내역을 근거로 일련의 인과관계를 증명하였는데요. 결국 앞뒤정황이 모두 인정되어 L양은 3,000만 원의 위자료를 지급받을 수 있었죠.







남편의 외도 및 불륜으로 결합관계를 정리하고자 하는 케이스라면. 소송의 핵심쟁점은 재판상사유에 대한 존부와 그 사유에 대한 입증자료 및 상간자가 기혼사실을 인지하였는지에 대한 부분이 논쟁으로 불거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미성년 자녀가 있다면 이에 대한 친권 및 양육권에 대한 분쟁과 양육비나 자녀 면접교섭권에 대한 난제도 도출할 수 있는데요. 만약 유부남이 상대를 기망하여 본인을 미혼이라고 속였고, 상대가 실제 기혼자였던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였다면, 지급에 대한 의무 및 손해배상 산정에 영향이 미칠 수 있습니다.

 







반면 배우자의 부정행위위자료 청구로 촉발한 분쟁에서 상간자가 당시에 기혼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알지 못했다고 주장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조속히 적확한 증거를 토대로 반박하고 타자의 주장을 탄핵할 수 있어야 하지요. 따라서 불측의 범주에서 난관이 현출하였더라도 법률적인 견해 및 유사한 재판을 다뤘던 경험을 갖춘 변호사의 자문을 통해 청구기간 및 손해배상 범위에 대해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실상 혼자서 진행할 시, 제반사정을 총체적으로 살펴 각각의 사안에 적합한 방안을 마련하기가 난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배우자의 부정행위위자료 청구기간 및 손해배상 범위에 대해 파악하지 못한 채 재판을 진행한다면, 본인이 예상한 방향이나 분위기가 형성되지 않고, 상간자의 주장에 법적근거가 있다거나 신빙성이 존재한다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을 때, 곧장 이를 반박할 증명자료가 없어 또 다시 고초를 겪을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미연에 합당한 방책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남편이 30대 후반 이상의 연령이라면, 통상 기혼자라는 의구심이 들 수 있는 까닭에, 무조건 적으로 몰랐다고 발뺌하는 것은 합당한 사유가 될 수 없습니다. 혹여 당사자들 간에 주고받았던 메시지 속 내용에 부인이나 아내 및 배우자 등을 표현했던 단어가 내포되었거나, 상간자가 자신에게 먼저 연락해 혼인해소를 요구하는 등의 행태가 있었다면 이 또한 증거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법리상의 분쟁에 가닿게 되었을 때, 실제 입게 된 피해를 소상히 설명함으로써, 적법한 범주 안에서 손해배상에 금원을 산정해 청구할 수 있습니다. 남편의 외도 및 불륜행위로 인해 법적분쟁에 뒤엉키게 되었다면, 실질적인 피해는 물론 상간자가 무턱대고 급습하여 폭행을 행사했다거나, 욕설 및 명예훼손에 속할 수 있는 행태 등이 도출했다면 이에 대한 대처방법까지 강구하여 배우자의 부정행위위자료 및 손해배상 범위에 대한 전격적인 조처를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청구기간에 있어서는 안 날로 부터 3년 이내, 사실이 있던 날로부터 10년 이내라는 제척기간이 도과하지 않아야 하는데요. 따라서 불측의 손해까지 방지해 정당한 권리를 지키고자 한다면 적시를 놓치지 않는 범위에서 속히 실리적인 방안을 찾아 명확한 방책을 살펴보는 것이 현명한 처사라 볼 수 있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