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가사소송변호사의 상담을 거쳐

다양한 이야기 소통 2019. 8. 30. 16:50

가사소송변호사의 상담을 거쳐 

 

백년가약을 맺지 않고 평생 독신으로 살고자 하는 주의가 아니라면 어느 누구나 호인을 하고 행복한 일가를 이루는 것이 꿈일 것입니다. 허나 실정은 그리 쉽지 않다는 것을 모두 아실 것이죠. 고로 결국 함께 살아온 나날들을 뒤로한 채 좀 더 나은 인생을 위해 결별을 택하곤 하죠. 절혼엔 합의와 재판의 방도가 존재하죠. 협의일 시에는 절혼까지 다다른 동기와는 관계없이 양방 모두가 서로 절혼을 하겠다는 견지를 맞추어 가정법원에서 제공하는 파경에 관해 안내를 받은 뒤, 다각의 수속을 받아 신고해야 하죠. 그리고 재판을 거치면 양측 모두가 아닌 일방이 강압적으로 갈라서기 위해 법률상에 지정된 연유를 들어 가정법원 혹은 지방법원에 파경의 조정이나 심판을 청원해 갈라서는 방도이죠.

 

 

 

 

 

이 방도들은 그 의례가 난잡해 가사소송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게 현명하다 할 수 있는데요. 특히나 자산배분이나 손해배상 등은 다각의 상황에 따라 상이해지므로 가사소송변호사의 자문이 도움이 될 것이죠. 그러면 재화분배를 할 시, 그 부채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빚은 소극자산으로 분류되고 있는데요. 민법상에서의 소극자산은 재화의 구성 성분의 한 가지로서 부재자의 가산, 상속가산, 빚 이러한 것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 반대되는 적극재산은 특정인에 속한 예금, 토지 등 금원적으로 가치가 있는 재산권의 총체이죠. 그렇다면 이런 소극재화인 빚도 파경 시에 분담 받게 되는 것일까요? 오늘은 법적 결별 시의 빚 분담에 관해 사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씨는 지난날, 남편 Q씨와 협의이혼을 한 뒤 새 이성인 Z씨와 재혼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들은 몇 년 뒤에 자식을 낳게 되었습니다. 허나 이 결혼의 삶은 그렇게 행복하다고만은 할 수 없었는데요. Z씨는 W씨를 밀쳐내 신체에 상흔을 입히고, 동일한 해에 대취한 채로 귀가해 W씨의 모친으로 인해 둘의 상황이 안 좋아 졌다며 고함을 치기도 했습니다. 이에 더 이상은 함께 살기 어렵다고 느낀 W씨는 아이를 데리고 나와 본인의 친동생 집에서 지내게 되었어요.

 

 

이때 Z씨가 찾아와 장모에게 아이를 내 놓으라고 난동을 부리게 되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W씨의 모친을 협박하는 문서와 메시지 등을 W씨에게 전송하는 등 W씨의 생활을 괴롭혔지요. 이에 더 이상은 인내하지 못한 W씨는 법률혼 해소, 가산분배, 위자료 등을 청원하는 내용의 송옥을 제론하는데 자신이 빚진 금원도 이 대상이니 Z씨가 절반은 부담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행복한 결혼 생활을 꿈꿔왔으나 결국 파국으로 치달은 것이죠. 서울가정법원 측은 W씨와 Z씨는 갈라서고 Z씨는 W씨에게 위자료를 지불하며 자녀의 친권자, 양육자는 W씨로 한다는 판가름을 내렸습니다. 또한 재산분할은 소극재산인 부채를 배분 하게 될 시에는 이것을 갖게 된 경위 그리고 내용과 액수 등을 모두 참작해 분담을 해야 하는지와 그 방법을 정해야 하며 적극재산을 배분할 때와 같이 공헌 등을 중점으로 해 비율을 정해 나눈 것이 아니라며 W씨의 융자금의 상당부분이 Z씨와 분이한 뒤에 야기된 돈이기에 이는 부부합동재산에 내재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녀의 모친 이름으로 빌린 융자금은 두 사람의 혼인생활 시에 소비한 실질적인 근거가 없어 부부공동재산에 내포되긴 난해하다면서 채무내용과 그 금액, 경위 등을 헤아려 보았을 때 W씨의 채무를 Z씨에게 분담시키지 않는 것이 본 제도의 취지에 맞는다고 덧붙였죠. 그러나 Z씨가 안정적인 보수를 받지 못해 W씨가 경제력에 어려움이 존재했었고, Z씨는 소리를 지르는 등의 난동을 피워 아이가 고초를 겪었을 뿐더러 Z씨는 W씨와의 갈등을 소실시키려는 노력을 보이지 않았다며 판상을 지불하라고 판시했지요. 결국, 소극재산에 포함되는 빚은 결별할 때의 재산분할에 있어 적극재산을 분배할 때와 동등한 기준으로 나누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 부채를 지게 된 연유 등을 보고 분담의 연부와 방책을 정해야 한다고 판결한 것이었어요. 위의 사례와 같은 일에 연루되신다면 가사소송변호사와의 상담을 거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같이 결별 시 빚에 관한 문젯거리가 있으시거나 연관된 송사를 대비하고자 하신다면 가사소송변호사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가사소송변호사와 동행하시어 빠른 타개책을 구축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