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죄 처벌 긍정적인 방책은
사기죄 처벌 긍정적인 방책은
절대 남에게 속임수를 당하진 않을 것이라 단안하며 신중하게 행동하였음도 어느 누군가의 꾀에 넘어가 금원적으로 손실을 보게 되는 문제가 야기되곤 합니다. 이러한 행각은 ‘보이스피싱’과 같이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케이스도 있으나, 일부러 찰핍해 친분을 쌓은 뒤 그 관계를 악용하는 일들도 많죠. 고로 제아무리 조심한다고 할지라도 사기죄로 타격을 입게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사기죄 피해자 관점이라면 그 실정을 신속하게 수사기관에 신고해 타격을 회복하고 피의자에게는 본 행실에 적합한 사기죄 처벌이 내려지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원통하게 사기죄 처벌 위기에 입각한 케이스에는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사기죄 처벌의 정의 및 구성요건에 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며, 사기죄 처벌 사태에 연좌되었을 시 대처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기죄 처벌은 타인을 기만해 금품을 얻거나 자산상의 이익을 얻는 행각을 말하며 재산범법의 한 가지로 그 종류와 유형이 상당히 다각적입니다. 사기죄는 생각한 것 보다 우리의 근방에서 흔히 발생하고 있죠.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 하나를 들어보겠습니다. M씨는 중고품을 사고파는 카페를 통해 평상시에 갖고 싶던 자전거를 찾아냈는데요. 비록 새 상품은 아니었으나 시세보다 훨씬 저렴한 금액에 사들이고자 판매자에게 연락을 취해 받은 계좌번호로 약 20만원을 입금하였어요. 헌데 입금을 하고 며칠이 흘러도 자전거가 오지 않았는데요. 이로 인해 판매자에게 재차 연락을 해보았으나, 연락도 닿지 않았고 입금한 지 1달가량이 지나도 별다른 연락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추후에 알고 보니 자전거를 갖고 있지 않으면서 거짓된 글을 게시해 금전만을 받아내는 것이었죠.
이런 케이스도 사기죄 처벌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실질적으로 저명한 카페를 악용해 본 행태를 시행하는 사례가 종종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기죄 처벌과 연관한 사혐을 받는 자들 가운데 이 소행을 목표로 하는 분들도 있지만 의도치 않게 본 사태에 연루되었을 시에는 법정대리인과의 상담을 통해 구성요건을 앞서 검토해야 하죠. 사기죄의 구성요건은 ‘기망행위’와 ‘자산상의 이득’인데요. 여기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것은 기망행위 입니다. 이 행동은 남을 속인다는 것을 뜻하죠. 이때 기만의 타방, 즉 피기망자와 금원적으로 손실을 입은 사람이 동일하지 않아도 되죠. 금전적 거래에서는 금원을 되갚을 힘이나 그러한 의지가 없으면서 금전을 빌리는 행동을 기망행위의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또 남에게 돈을 빌렸을 시, 쓰임새에 관해 허위로 언급하는 때에도 이에 내포되어 사기죄 처벌이 적용될 수 있죠. 그렇다면 자산상의 이득은 어디까지 내포되는 것일까요? 현찰 또는 동산 및 부동산을 취득하는 건 물론, 부채를 변제해주는 소극적 이익도 내재되죠. 혹여 이 행각을 벌인 당자가 아닌, 제3자가 재화상의 이익을 취해도 사기죄 처벌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본 행실과 재화상의 득 사이엔 인과관계가 성립해야 하죠. 사기죄의 사혐이 인용되면 10년 이내의 노역복무나 2,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됩니다. 이때, 본 죄와 횡령죄를 명확히 구별치 못할 수도 있는데요.
본 죄는 허위의 언급과 행실로 재화상 득을 취했을 시에 성립하는 범행을 말하며, 횡령죄는 남의 금품을 보관하고 있는 자가 그 금품을 자의로 처리하거나 되돌려주지 않을 때에 실현되는 범법이죠. 두 죄 모두 재산범죄이긴 하나, 엄연히 다른 범법이므로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방도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할 것이에요. 분명 본 행동을 고의로 한 것이 아님에도 고소를 당해 사기죄 처벌의 위기에 놓여있는 처지라면 변호인의 법적 조력을 받으시어 타방의 논변에 반론할 내용을 증명할 수 있는 데이터를 꼼꼼히 대비해 문초 및 심판에 임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재산범죄에 속하는 사기죄는 성립요소가 극히 까다로운 편이기에 그들의 법 지식이 없다면 효율적인 대처가 맘해할 수 있죠. 혹시라도 억울하게 피의자가 되신 경우이거나 타격을 입은 측이라면 하루 속히 변호사에게 도움을 청해 피해를 최소화하실 수 있도록 하셔야 할 것입니다. 각각의 관점에 따라 근거를 확보해 사기죄 성립이 되지 않음 혹은 피의자의 행동이 사기죄임을 실명할 수 있도록 해야 하죠. 제일 긍정적인 방책은 본 사태에 연루되지 않게 주의하는 것이며, 금전거래를 할 시에는 구두약속은 지양하며 약정의 내용을 문서화하고 당시 상황을 녹취해두도록 해야 할 것이죠. 그러나 앞서 연좌되신 분들은 재산범죄 안건에 경험이 많은 법조인을 선임하셔허 이로운 향방으로 해결하시길 권해드립니다.